치료적의사소통

1. 치료적 의사소통 

치료적 의사소통은 대상자 치유에 도움이 되는 의사소통을 뜻하며, 그 가장 큰 특징은 대상자를 이해하고 대상자를 있는 그대로 수용한다는 데 있다. 따라서 치료적 의사소통을 사용하면 대상자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정확하고 적절한 자료 수집을 할 수 있으며 대상자에게, 대상자를 위해 한다기보다는 대상자와 더불어 대상자와의 상호관계를 통하여 결국 간호과정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된다.  치료적 의사소통의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가 제시되지만 결국은 모두 대상자를 있는 그대로 이해하며 수용하는 태도라고 할 수 있다. 

 

 

적극적 경청 Active Listening

다른 내적인 정신활동을 하지 않고 오로지 대상자에게 집중함으로써 대상자를 적극적으로 관찰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기법이다. 간호사에게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에 대해서 알리는 사람이 바로 대상자이기 때문에 치료적 관계의 기본적인 기법은 대상자의 말을 경청하는 것이다. 그리고 다른 나머지 치료적인 기법들은 이 경청을 기반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경청은 적극적인 과정이며, 대상자에게 대해 존중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것이다. 

 

 

일반적 주제로 시작 Broad Opening

치료적 관계의 초반에는 "요즈음 무엇을 주로 생각하고 있습니까?"와 같은 광범위한 주제에 초점을 두면서 시작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것은 대상자가 자신이 이야기하고 싶은 주제를 선택하도록 격려하게 되며, 대상자가 지금 여기 있다는 것을 확인하도록 해준다.

 

 

재진술 Restating 

재진술은 대상자가 표현한 주요 내용을 다시 말하는 것이다. 재진술은 간호사가 대상자의 말을 경청하고 있음을 알린다. 때로는 대상자가 진술한 내용에서 일부분만 반복할 수도 있는데, 이 기법은 강화물로서의 역할을 하며, 지나쳐버릴 수 있는 중요한 사항에 주의를 집중하게 한다.

 

 

명료화 Clarification

명료화는 대상자의 말에서 명확하게 표현하지 않은 모호한 생각을 확인하거나 언어화하려고 할 때 사용한다. 정서나 감정적인 것은 언어로 표현하기보다는 은유적으로나 함축적으로 표현하는 경향이 많기 때문에 명료화 기법을 사용하는 것이 치료적이다. 

 

 

반영 Reflecting

내용의 반영

대상자가 가지고 있는 주요 생각을 좀 더 새롭고 간략한 언어로 반복하는 것이며, 바꾸어 말하기와도 유사하다. 대상자가 진술한 내용 중 주요 내용에 초점을 두면서 대상자의 진술을 반복하는 것을 도와주기도 한다.    

감정의 반영

대상자가 표현한 언어의 내용에 담겨져 있는 감정에 대한 반응이다. 간호사가 대상자의 감정을 인식하고 있음을 알도록 해주며, 간호사와 대상자 간의 관여의 수준을 증진시킨다. 대상자가 모호하게 표현한 감정을 명확한 의식의 수준으로 끌어올림으로써 대상자는 자신의 감정을 수용하고 인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초점 맞추기 Focusing

대상자가 중요한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주제에 초점을 맞추도록 하여 그 주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다. 추상화나 일반화를 피하게 하며 대상자가 문제에 직면하고 문제를 상세하게 분석하도록 도와준다. 

 

 

주제 확인 Theme Identification

주제는 대상자와의 의사소통 과정 동안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내용이다. 주제의 확인은 대상자가 느끼는 감정, 행동, 혹은 경험한 사건들을 연결 짓는 데 도움이 된다.  

 

 

침묵 Silence

대상자가 그것을 어떻게 지각하는가에 따라 침묵은 다양한 효과를 가진다. 말을 많이 하는 대상자에게 간호사의 침묵은 대상자의 말을 경청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는 의미가 있다. 대상자가 말하기를 멈추었을 때는 간호사가 자신의 말에 반응을 하기를 기대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이때 간호사가 반응을 하지 않는다면 대상자는 거절이나 적대감 혹은 무관심한 것으로 지각할 수 있다.

 

 

유머 Humor

유머는 인격의 기본적인 부분이면서, 치료적 관계의 한 부분을 차지한다. 유머는 건설적인 대처 행위이며 유머를 표현하는 것을 학습함으로써 대상자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학습할 수 있다. 

간호수행의 계획된 접근으로서, 유머는 억압된 것들을 의식화하게 하고 통찰력을 향상시키게 하기도 한다.

 

 

정보 제공 Giving Information

정보의 제공은 암시나 충고와는 다른 것으로 대상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예를 들면 건강교육이나 언제 약을 복용해야 하는지,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 등에 관한 교육적인 자료를 제공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제안 Suggestion

제안은 대안적인 아이디어를 내놓는 것을 말한다. 치료적 활동 단계에서 대상자가 자신의 문제를 분석하고 있을 때나 대처방안을 모색하고 있을 때 제안하는 것은 매우 유용하다. 

그러나 비치료적으로 쓰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도움을 구하는 대상자들은 치료팀으로부터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견을 듣기를 기대하는데, 이러한 경우 간호사에게 그 책임감이 전가되며 대상자에게 의존심을 강화하게 된다. 그리고 제안해준 대로 했는데 실제로 효과가 없는 경우 실패를 간호사 탓으로 돌릴 수 있다. 

제안하기를 치료적으로 사용하려면 대상자의 감정을 우선 다루어 주고 잠재적으로 있을 수 있는 자원에 대해 탐색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그 다음 융통성 있는 대안을 제공하면서 각 대안의 장점 및 단점, 의미와 적용에 대해서 대상자가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간호사가 제시한 대안에 대하여 스스로 선택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2. 비치료적 의사소통

대상자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지시적, 판단적, 폐쇄적인 대화를 하는 것

 

 

일시적 안심 False Reassuring

실제로 문제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일시적으로 대상자를 안심시키기 위해 "모든 것이 잘 될 거예요"와 같이 반응하는 경우이다.

 

 

불필요한 칭찬 Unnecessary Approving

대상자의 생각이나 행동에 칭찬하는 반응은 판단하는 권리가 간호사에게 있다는 의미를 전달한다.

ex) 그거 참 좋습니다, 아주 잘하셨어요

 

 

비난 Criticizing

대상자의 행동이나 생각을 비난하는 것으로 간호사가 대상자의 생각과 행동에 대하여 판단할 수 있는 권리를 갖고 있다는 것을 내포하게 된다.

 

 

거절 Rejecting

대상자의 생각이나 행동에 대해 숙고하지 않거나 거부하는 경우이다. 이러한 경우 대상자는 자신의 대화가 거절당했다고 지각하게 되어 치료적 관계가 지속되기 어렵게 되며, 대상자는 대화를 거절당했음과 더불어 자신이 거절당한 느낌을 갖게 된다. 

 

 

지나친 동의 Excessive Agreeing

대상자의 판단기준보다는 간호사의 판단을 우위에 둔경우이다. 동의는 단지 대상자의 의견이 간호사의 의견과 같기 때문에 "그가 옳다" 라는 인상을 대상자에게 줄 수 있기 때문에 대상자는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기보다는 간호사의 의견에 따르려는 경향이 강해질 수 있다.

 

 

지나친 이견 Excessive Disagreeing

대상자가 틀렸다는 것을 내포하기 때문에 대상자는 불안을 경험할 수 있으며 자신을 방어하려고 할 수 있다.

 

 

충고 Giving Advice

간호사가 대상자보다 높은 위치에 있음을 암시하게 된다. 이는 간호사는 무엇이 최선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대상자는 자신의 소신대로 행동을 결정하고 따를 수 있는 상태가 아니라는 것을 암시할 수 있다. 

충고의 한계점은 간호사가 제시한 충고를 대상자가 따르지 않는다는 것이다. 외관상으로는 간절히 충고를 구하는 것처럼 보이나 사실상 그들은 이미 결정을 내리고 있으며 다만 자신의 생각에 대한 확인을 들으려고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탐지 Probing

대상자에게 심문하듯이 캐묻는 것을 말한다. 특히 간호사의 개인적인 호기심을 가지고 탐지의 질문을 하게 되면 대상자는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방어반응을 보이거나 화를 낼 수 있다. 

 

 

도전 Challenging

대상자의 비현실적인 생각과 지각을 증명하도록 답변을 요구하는 경우를 말한다. 대상자는 자신의 병적인 생각이나 비현실적인 생각에 대한 도전이나 위협으로 받아들여 더욱 방어적인 태도를 보일 수 있다.

 

 

시험 Testing

"아직도 그런생각을 하십니까?"와 같이 대상자의 병식 정도를 시험하는 경우이다. 

"무슨 생각을 하면서 지내는지 말씀해 주세요"라고 말하는 것이 치료적이다.

 

 

방어 Defending

언어적인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려는 반응으로 대상자가 불평이나 비평하는 것에 대해 방어하고 자신의 입장을 변호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대상자가 느낀 감정이나 의견을 표현할 권리가 없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이 된다. 

 

 

표현된 감정의 경시 Belittling

대상자가 표현한 느낌에 대해 가볍게 넘기는 것이다. 이러한 반응은 대상자의 느낌이 일시적이거나 잘못된 것이며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함축한다. 

 

 

상투적인 반응 Stereotyped Response

"날씨가 좋군요", "용기를 잃지 마세요"와 같이 의미가 없는 상투적인 문구나 틀에 박힌 반응을 하는 경우로 대상자의 개별성을 무시하게 된다. 

 

 

문자적 반응 Giving Literal Response

대상자가 말하는 내용이 담긴 의미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고 말 그대로 받아들여 대답하는 것이다. 대상자는 간호사가 자기의 감정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하게 되어 치료적 관계의 진행이 어렵게 된다. 

 

 

관계없는 주제 Introducing an Unrelated Topic

대상자가 말하고 싶은 주제를 피하거나 주제를 바꾸는 것을 말한다. 때로 간호사는 자신이 원하는 주제를 이야기하기 위해서 혹은 다루고 싶지 않은 주제를 벗어나기 위해 주제를 바꿀 수 있다. 주제를 일방적으로 돌리는 것은 대상자의 발언권을 빼앗는 것이 되므로 치료적 관계의 진행을 방해한다.   

 

 

 

 

 

+ Recent posts